축전지 박스 부착지점 강도 분석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항상 대회를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65조 - 7항 - 2번 축전지 부착 - 하중 기반] 에서 b번 “각 부착 지점은 마운트, 백 플레이트 및 백플레이트 인서트를 포함하여, 모든 방향에서 20kN을 견딜 수 있어야하고 이를 시험 하중으로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에 보이시는 섀시 마운트의 구멍을 왼쪽 상단부터 편의상 1번~5번이라고 하겠습니다. [제 65조 - 7항 2번] 에 따라 1번 구멍에 20kN의 힘을 각 축에 따라 해석을 진행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1번 구멍에만 X축 방향으로 20kN의 힘을 부여하고 해석 → 해석결과 확인 후 2번 구멍에만 X축 방향으로 20kN의 힘을 부여하고 해석)

제가 생각하기에는 제가 이전에 문의드렸던 내용에서 그 당시 이해한 바로는 섀시 마운트에 X축 방향의 힘을 가할 때 모든 구멍에 20kN을 부여하여 해석을 진행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만약 이 말이 맞다면 섀시 마운트에 총 합력이 200 kN으로 가해지는 것인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제 생각이 잘못된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1. ESF 피드백 주신 내용 중 [제 65조 8항 4번과 관련하여, 축전지-축전지마운트 및 샤시-샤시마운트 간의 용접에 대한 전단응력 계산 결과가 누락] 이라고 하셨는데, 전단응력 계산값을 산출하는 것이 실제 위의 공식에 따라 계산을 진행하는 것인지, 해석 프로그램(ANSYS)을 통해 계산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1. ESF 피드백 주신 내용 중 [축전지마운트에 굽힘응력 전달하는 보강재 추가 필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저희의 경우 축전지마운트는 왼쪽과 같은 형상이고 부착 시 오른쪽과 같이 축전지 외벽에 용접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축전지마운트에 굽힘응력을 축전지 박스 외벽이 보강해주면 안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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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금 샤시마운트라고 정의하는 부분의 부재에 5개의 체결지점이 있습니다. 하중 기반 고정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마운트 형태를 보니 코너고정은 아니겠네요.
    65조 7항 2번에 b. 내용을 보면 각 부착지점은 20kN을 견딜수 있어야 하고 이를 시험하중으로 한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샤시 마운트 위에 부착지점이 5개가 있고 각 부착지점마다 20kN이면 당연히 해당 샤시 마운트에 가해지는 외력의 총합은 100kN입니다.

  2. 해석으로도 가능하시다면야 문제 없겠지만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손계산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계산식은 책에도 잘 나와있고, 요즘 AI가 잘 알려줍니다.

3.오른쪽 형상과 같다면 문제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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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1번 관련하여 추가적인 질문이 있어 답글 남깁니다.

만약 섀시 마운트가 위와 같이 마운트를 공유하는 종속적인 형상(일자 바)이 아닌 각 독립적인 형상(본문의 축전지 마운트와 유사한 형상)이라면, 그 부재가 받는 힘은 당연히 20kN만 버티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제 생각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