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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5조 - 7항 - 2번 축전지 부착 - 하중 기반] 에서 b번 “각 부착 지점은 마운트, 백 플레이트 및 백플레이트 인서트를 포함하여, 모든 방향에서 20kN을 견딜 수 있어야하고 이를 시험 하중으로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위에 보이시는 섀시 마운트의 구멍을 왼쪽 상단부터 편의상 1번~5번이라고 하겠습니다. [제 65조 - 7항 2번] 에 따라 1번 구멍에 20kN의 힘을 각 축에 따라 해석을 진행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1번 구멍에만 X축 방향으로 20kN의 힘을 부여하고 해석 → 해석결과 확인 후 2번 구멍에만 X축 방향으로 20kN의 힘을 부여하고 해석)
제가 생각하기에는 제가 이전에 문의드렸던 내용에서 그 당시 이해한 바로는 섀시 마운트에 X축 방향의 힘을 가할 때 모든 구멍에 20kN을 부여하여 해석을 진행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만약 이 말이 맞다면 섀시 마운트에 총 합력이 200 kN으로 가해지는 것인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제 생각이 잘못된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 ESF 피드백 주신 내용 중 [제 65조 8항 4번과 관련하여, 축전지-축전지마운트 및 샤시-샤시마운트 간의 용접에 대한 전단응력 계산 결과가 누락] 이라고 하셨는데, 전단응력 계산값을 산출하는 것이 실제 위의 공식에 따라 계산을 진행하는 것인지, 해석 프로그램(ANSYS)을 통해 계산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 ESF 피드백 주신 내용 중 [축전지마운트에 굽힘응력 전달하는 보강재 추가 필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저희의 경우 축전지마운트는 왼쪽과 같은 형상이고 부착 시 오른쪽과 같이 축전지 외벽에 용접이 됩니다. 이 경우에는 축전지마운트에 굽힘응력을 축전지 박스 외벽이 보강해주면 안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