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전지 박스와 냉각용 팬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선배님들! 항상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 10장 전기시스템 - 제45조 - 3항]에서 구동시스템은 모터와 축전지에 전기적으로 연결된 모든 회로 및 부품으로 정의하고 3가지의 조건을 만족해야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냉각용 팬은 3번 조건에서 60V 이하의 전압을 가지지만 HV와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LV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구동시스템으로 볼 수 없고 LV시스템으로 봐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제 12장 축전지 - 제 64조 - 3항]에서 축전지 박스 "내부"에 존재할 수 있는 예외항목으로 냉각용 팬이 있습니다.

현재 설계 중인 "축전지 박스"는 프레임 내부에 존재하나, 축전지 박스 측면에 장착될 "냉각용 팬"은 프레임 밖에 존재합니다.

종합적으로 저의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축전지 박스 외부 측면에 결합되는 냉각용 팬도 축전지 박스의 구성요소로 봐야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단, 냉각용 팬의 전원은 축전지 박스 내부가 아닌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LV배터리에 연결됩니다. 하지만 PWM 신호선은 축전지 박스 내부에 있는 BMS에 연결됩니다.)

  2. 만약 축전지 박스의 구성요소로 본다고 한다면 프레임 내부에 있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프레임 외부에 존재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단, 롤 오버 보호 영역에는 포함됩니다.)

추가적으로 설계 사진도 첨부합니다!

(축전지 박스 외부 측면에 돌출되어 있는 부분에 기구적 덕트와 냉각용 팬이 존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실제로 구상하신 것과 유사하게 설계한 팀이 다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크게 문제될 것은 없어 보이네요. 올려주신 설계에서 냉각팬이 구동시스템으로 분류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PWM 제어 신호가 축전지 박스 외부로 나오는 방법에 대해서만 조금 신경쓰시면 될 것 같네요. 그게 골치아프다면 그냥 PWM을 포기하고 항상 최대 풍량으로 가동하는 것도 방법이고요. 예전에 계산해 봤을 때 그렇게까지 유의미한 차이가 있지는 않았던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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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PWM 제어에 대해서 처음 진행하는 부분이기에 많이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 생각을 정리한다면, 냉각용 팬이 축전지 박스에 부착되어 있기는 하나, 냉각용 팬에 한에서 프레임 외부에 존재해도 되는 것으로 판단해도 되겠는지 알고싶습니다!

축전지 박스 구성요소로 봐야하는지는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만약 축전지 박스 구성요소로 본다면 프레임 내부에 존재하는게 더 맞지않나 싶네요.

그리고 BMS가 LV전원으로 동작한다면 PWM신호도 LV이기 때문에 일단 쿨링팬은 저전압시스템으로 분류됩니다. 그런데 저도 온도에 따라서 PWM으로 속도조절 해봤었는데 배터리 무게나 크기가 문제되는게 아니라면 처음부터 풀파워로 돌리는게 여러모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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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정상으로는, 냉각용 팬과 덕트까지 프레임 안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축전지 박스를 차량에서 분리하고 장착하는 상황의 정비성을 고려한다거나 차량이 제어를 잃고 스핀하는 경우 어딘가에 부딪힐수도 있다던가 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비추천하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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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선배님들!

덕분에 고민이 해결되었습니다

질문에는 없었던 PWM과 관련된 경험과 조언들 또한 프로젝트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연휴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